[기업 블로그] 된다!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 독서리뷰_기획부터 스킬까포스팅까지
된다!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저자 황윤정 | 이지스퍼블리싱 | 2019.02.15
ㅇ네이버 블로그 관련 책을 찾다보니, 네이버 C-RANK 개편 이후의 책을 찾기가 쉽지 않았으나, 찾던 중 2019년 개정판으로 나온 '된다!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책을 발견하게 되었고, '이은콘텐츠 대표이자 SNS 전문가인 저자 황윤정이 관공서, 출판사, 개인 사업가를 컨설팅하며 직접 기획하고 실행했던 블로그 운영 비법을 보통 사람도 활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풀어냈다.' 라는 네이버 책 소개 문구에 기획부터 탄탄하게 알려주겠다는 생각에 이 책을 읽기로 결정했어요.
'된다!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책에서 배우게 된 기업 블로그 기획 방법, 꾸준히 쓸 수 있도록 블로그 글 쓰기 계획 세우는 방법, 개인블로그에서도 활용하기 좋은 블로그 글 제목 정하기, 블로그 본문을 잘 쓰는 5가지 원칙과 9가지 문장술을 공유려 합니다.
블로그 기획의 윤곽잡기
목적 정하기 |
"당신은 왜 블로그를 운영하나요?" 블로그와 운영자가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할 지점입니다. 예) 내가 가진 지식과 정보들을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다. |
목표 세우기 |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달성해야 할 결과는 무엇입니까?" 목표는 구체적이며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 하루 평균 방문자 수 1,000명, 이달의 블로그 엔터테이먼트, 예술 부분 선정 |
대상 정하기 |
"내 블로그를 누가 봐 주길 원하나요?" 핵심 방문자는 블로그의 성격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예) 영화와 음악, 미술과 문학, 예술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 |
주제 정하기 |
"전문성을 담아 꾸준히 글을 쓸 수 있는 주제인가요?" 취미? 특기? 나만의 개성을 담을 수 있어야 합니다. 예) 국어국문학과 출신으로서 학부 때 배운 지식 + 새로운 예술, 문화 흐름을 나만의 방식으로 소개 |
제목 짓기 |
"무엇을 하는 블로그인지 한눈에 알 수 있는 제목인가요?" 블로그 제목은 온라인에서 사람들이 나를 찾는 이름입니다. 예) 국문과 짐승의 문화탐방 |
목차 구성하기 |
"게시글들을 체계적이고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목차인가요?" 카테고리 제목은 블로그 성격을 규정 짓는 하나의 키워드입니다. 예) 문화 비평(리뷰) / 지식 및 흐름의 소개 / 일상 나눔의 세 목차로 나누기! |
경쟁사 블로그 분석하기
경쟁사 블로그의 장단점을 분석함으로서 경쟁사의 블로그가 운영이 잘 되고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반대로 운영이 잘 안되고 있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이때 경쟁사의 블로그의 장점은 더 보강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적용하고, 단점은 보완해 블로그 방문자에게 더 좋은 정보르 전달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구분 | 경쟁사 1 | 경쟁사 2 |
블로그 제목 | 예) 지원이네 손뜨게 | |
블로그 개설일 | 예) 2013년 11월 20일 | |
운영 기간 | 예) 1년 8개월 | |
게시글 수 | 예) 300개 | |
총 방문자(일방문자) | 예) 1,300명 | |
카테고리 |
예) 지원맘 이야기 지원이랑 함께가요 손뜨게 기초 손뜨개 재료 소개 손뜨개 아이용품 |
|
서로이웃 수 | 예) 2,000명 | |
SNS 활동 |
예) 페이스북 팬 - 500명 카카오스토리 이웃 - 1,000명 |
작심삼일을 피하는 글쓰기 계획 세우기(기업 블로그)
1. 업무 시간 중 하루에 1개 쓰기
글은 하루에 1개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만일 평일에 시간이 없다면 휴일에 미리 여러개의 글을 써 놓은 후 예약을 걸어 두는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2. 요일별로 주제를 잡고 쓰기
요일별로 어떤 내용을 쓸 것인지 미리 정해 두면 고민하는 시간은 줄이고, 글쓰기 시간을 늘리 수 있습니다.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일 |
업무팁 |
업무 관련 정보 전문 정보 |
구성원 이야기 |
업무 이슈 |
회사 주변 맛집 |
여행이나 스포츠 |
문화나 방송 관련 정보 |
3. 기본글 먼 10개 먼저 만들기
누군가를 만났을 때 자기소개를 하는 것 처럼 첫 번째 글에는 블로그 활동을 시작했다고 알리는 한편, 자신은 누구이고 또 앞으로 어떤 이야기를 할 거싱니 소개를 해야 합니다.
1. 블로그 소개, 2. 블로그 운영 원칙, 3. 필자(기자단) 또는 담당자 소개, 4. 회사 소개, 5. 인사말(대표 또는 회사를 대표하는 간부), 6. 상품소개(전체 상푸 소개나 상품 카테고리, 7. 회사 연혁, 8. 영업 시간 또는 찾아오시는 길, 9. FAQ(자주 묻는 질문), 10. 상품 또는 서비스 구입 방법
4. 블로그의 신뢰를 높이는 히스토리 글 만들기
2주동안 기본 글을 모두 작성했다면 ,히스토리 글을 작성함으로써, 기업이나 브랜드를 잘 드러내는 글을 작성합니다.
- 기업 히스토리 소개(창업 계기, 창업 과정 소개, 창업 시 성공 요인, 실패 요인 등)
- 상품 소개(개별 상품을 구체적으로 소개)
- 구성원 소개(구성원이 말하는 회사 이야기)
- 부서 소개(각 부서나 팀에서 하는 일)
- 언론 보도 자료 정리
- 다른 블로그 들의 소개글
- 이달의 행사나 이슈
검색이 잘되는 제목을 짓는 3개지 방법
- 제목은 15~20자 정도가 좋다
- 제목에 핵심 키워드를 2~3개 넣는다.
- 제목에 들어가느 키워드는 구체적인 명사가 좋다.
매력적인 제목을 짓는 5가지 원칙
1. 간단히, 단도직입적으로 쓴다.
- 동안 메이크업에 필요한 화장품!
- 올겨울 가격 인하된 샤넬 백 모델명!
- 다이어트 할 때 운동 금지
2. 큰 햬택을 명시한다.
- 1시간 안에 당신의 명함과 배너를 만들어 드립니다.
- 장미 스무송이를 사면 멋진 기프트 카드를 추가로 받을 수 있어요.
- 오후 4시 이후부터는 5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요
3.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 주는 제목을 쓴다.
- 어떻게 하면 집에서 컴퓨터로 돈을 벌 수 있을까?
- 어떻게 해야 아이와 허심탐회하게 대화할 수 있을까?
- 좋은 와인, 어떻게 골라야 할까?
4. 직접 답을 요구하는 질문형 제목을 쓴다.
- 설날 기차표를 종종 놓치지 않나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 지하철 탈 때면 이런 꼭 있지요?
- 맛집 찾을 떄 유용한 앱을 알고 있나요?
5. 제목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 100세까지 무병장수하는 건강 비법
- 고소득 펀드에 투자하기 위한 펀드 선택 팁
- 남자를 사로잡기 위한 패션 코디 힌트
본문을 잘 쓰는 5가지 원칙과 9가지 문장술
본문을 쉽게 쓰는 5가지 원칙
- 중간 제목을 넣어 본문을 나눈다.
- 글의 주제는 처음과 끝 양쪽으로 모두 넣는다.
- 한 문단은 3~4줄 정도로 작성한다.
- 문장은 간결하게 쓴다.
- 중간 제목의 내용마다 적절한 사진이나 그림을 넣는다.
잘 읽히는 글 을 쓰는 9가지 문장술
- 부드럽게 이야기 하는 말투로 글을 정리한다.
- 맞춤법에 유의해 글을 작성한다.
- 은어나 비속어, 이모티콘을 과하게 쓰지 않는다.
- '필자' 보다는 '저' 라는 일인칭 표현을 사용한다.
- 과도한 높임말은 피한다.
- 주어 + 서술어로 이루어진 간결한 문장을 사용한다 (문장을 길어지게 만드는 접속사를 피한다.)
- 글을 꾸밀 때는 박스, 팁, 인용구를 넣어 내용을 더 풍부하게 한다.
노출이 잘 되는 태그 달기
- 네깅버 모바일 앱의 VIEW 검색 결과에 나온 해시태그를 살펴본다.
- 인스타그램에서 태그를 검색해 인시 해시태그를 확인한다.
- 네이버 블로그의 연관 태그를 살펴본다
'된다!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라는 책은 개인 블로그 보다 기업블로그 운영에 대한 노하우가 더많이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변형하여 생각한다면 개인 블로그 운영에도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들이 구체적으로 들어 있어 응용하기 좋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블로그 활성화/최적화를 위해 한걸을 나아갑시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