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
더 잘 검색되고 더 정확히 도달되는, 검색 엔진 최적화부터 동영상 타깃 광고까지 유튜브 마케팅 실전 가이드
PART 3. 유튜브 검색 최적화 전략 체크리스트
저자 민진홍, 최규문 공저 | 한빛미디어 | 2019.09.03
처음에는 지난 포스팅에 포함된 내용이었지만 체크리스는 별도로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별도 포스팅으로 구성했습니다. '유튜브 단계별 SEO 체크리스트'는 습관이 되기 전까지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할 때 마다 챙겨 봐야 할 것 같습니다.
PART 3. 유튜브 검색 최적화 전략 체크리스트
STEP1. 유튜브 채널의 키워드를 선정한다.
동영상 키워드를 찾는다
- 구글 검색 시 노출되는 동영상의 연관 키워드를 모아 목록을 정리한다.
- 유튜브 채널과 연관된 키워드(검색어)를 찾는다.
- Keyword Tool을 이용해 연관 키워드나 롱테일 키워드를 조사한다.
- 유튜브 [분석]의 [트래픽소스]에서 [YouTube 검색] 항목의 키워드를 체크한다.
- 경쟁 채널에서 업로드한 인기 동영상의 키워드를 조사한다(도구 이용)
키워드 검색량을 조사한다.
- 구글 키워드 플래너와 같은 도구를 이용해 키워드별 검색량을 조사한다.
STEP2. 유튜브에 최적화 된 동영상을 만든다.
동영상 제작의 작업틀(Framework)을 정한다.
- 주요 타깃 시청자는 누구인가?
- 시청자가 얻는 혜택과 이익은 무엇인가?
- 동영상 콘텐츠의 유형은 어떤 게 좋은가?
STEP3.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한다.
- 파일명에 키워드를 사용한다.
- 동영상 제목에 예상되는 검색어 키워드를 삽입한다.
- 동영상 제목에 클릭 유도 문구를 사용한다.
- 설명 영역에 최적화한 설명문을 작성한다.
- 행동 유도를 위한 외부 링크(랜딩페이지)를 설명 앞부분에 배치한다.
- 설명의 첫 두 세줄 안에 동영상의 개요를 눈길을 끄는 문구로 표현한다.
- 핵심 키워드를 설명문의 처음 50자 이내로 작성한다.
- 설명문 전체에 걸쳐 핵심 키워드를 3~4번 정도 반복 사용한다.
- 설명문은 적어도 500자 이상 적는다. (한글 기준 최고 2,500자)
- 내 채널에 업로드된 다른 동영상의 공유 링크를 삽입한다.
- 태그에 타깃 키워드나 LSI 키워드(관련 단어)를 등록한다.
- 번역 도구를 이용해 동영상의 음성을 텍스트로 만든 자막을 업로드한다.
- 눈길을 끄는 미리보기 이미지를 만들어 올린다.
- 종료 화면 또는 동영상 카드를 설정하여 시청자에게 구체적인 행동을 요구한다.
STEP4. 동영상을 널리 홍보한다.
- 블로그 게시글 안에 동영상을 삽입한다.(소스 퍼가기).
- 각종 소셜 미디어 서비스망에 동영상 링크를 공유한다.
- Q&A 사이트에서 동영상으로 답변한다.(답변 동영상 링크 공유)
- 이메일 뉴스레터 구독자에게 메일로 동영상 링크를 안내한다.
- 종료 화면 및 카드에 연관 동영상의 링크를 표시한다.
- 영향력 있는 인기 유튜버와 협동하여 작업한다.
STEP5. 유튜브 채널을 검색에 최적화한다.
- 채널 아트 이미지에 채널의 핵심 키워드나 슬로건을 넣는다.
- 채널명이 포함된 심플한 로고를 삽입한다.
- 채널 정보 페이지에 메인 키워드를 포함한다.
- 세부 키워드를 조합하여 여러 개의 재생목록을 만든다.
- 설명 영역에 다음 내용응 추가한다.
· 채널 및 운영자에 대한 소개 인사
· 메인 키워드가 포함된 채널의 개요
· 콘텐츠의 주제와 다루는 내용 안내
· 채널 구독을 촉구하는 유도 문구
· 문의 연락처
· 웹사이트 링크
· 주요 SNS 계정 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나왔던 내용들을 정리한 유튜브 검색 최적화 전략 체크리스트를 확인해봤습니다. 블로그도, 유튜브도 키워드(검색어)의 중요성이 크게 느껴집니다. 다양한 키워드 검색 도구들을 활용해 봐야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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