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컨설팅북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에 최적화된 블로그 운영법
Chapter 1. 키워드의 종류와 활용법
저자 오종현 | e비즈북스 | 2017.08.31
네이버 C-Rank 알고리즘이 바뀌었다고는 하지만 블로그의 기본을 알고 있으면 적어도 저품질블로그는 되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출판된지 2년은 되었지만 그래도~ C-Rank 검색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내용이 구성된 '블로그 컨설팅북' 도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기업블로그, 공식블로그 운영에 대한 컨설팅 내용이 책 후반부에 담겨져 있으나, B급팬더는 개인블로그를 목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참고하고자 하는 부분만 정리했습니다.
Chapter 1. 키워드의 종류와 활용법
1)목적에 따라 키워드 추출하기
1. 대표 키워드 vs 세부 키워드 : 얼마나 고객을 세밀하게 필터링 하는가?
대표 키워드는 조회수가 많고, 세부 키워드는 비교적 조회 수가 적습니다. 대표키워드는 검색량에 비해서 잠재구매 가능성이 낮은 키워드인 반면, 세부 키워드는 잠재구매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부 키워드는 검색량이 적은 반면, 고객의 니즈가 구체적으로 반영되어 있어 구매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 입니다. 그러므로 세부 키워드를 잘 다루면 업체는 낮은 유입 비용에 높은 구매 전환율을 가질 수 있고, 개인은 충성 구독자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예시) 직무교육 업체
대표키워드 | 세부키워드 |
직무교육 | 직무교육교안, 직무교육 수강신청, 중소기업 직무교육, 기업 직무교육 |
2. 직접 키워드 vs 간접 키워드 : 어떤 목적을 가진 고객이 구매하길 원하는가?
직접 키워드는 아이템이나 서비스를 직접 지칭하는 반면, 간접 키워드는 아이템과 서비스를 간접적으로 지칭합니다. 간접 키워드는 해당 '직접 키워드'를 검색하는 고객 이외의 내 아이템과 간접적으로 연결된 다양한 키워드로 더 넓은 고객층에게 노출 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간접 키워드는 직접 키워드에 비해 구매확률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간접 키워드는 정보성 키워드 혹은 증상 키워드에 자주 활용됩니다. '데이터복구'라는 키워드는 일반인에겐 다소 생소한 키워드입니다. 그렇다면 고객들은 실제 어떤 키워드를 많이 검색할까요? '하드디스크 인식 불가', 'SD카드 포맷 메시지', 'USB 인식 안될 때' 등 고객이 실제 겪고있는 증상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물론 이 키워드들이 직접적으로 '데이터복구' 라는 내용을 가르키고 있지는 않지만, 이런 증상이 생기면 데이터복구를 해야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나에게 익숙한 아이템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간접키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고객은 이 간접 키워드로 정보와 증상에 대한 내용을 인지하고, 자연스럽게 내 아이템과 서비스에 대해서 알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간접 키워드를 활용할 때는 콘텐츠로 고객을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고객이 궁금해 할 내용을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미리 파악하고 해답을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업종에 따라 다른 콘텐츠로 고객에게 다가가야 합니다.
간접 키워드와 직접 키워드를 같이 사용하면 더욱 다양한 고객에게 내 콘텐츠를 노출 시킬 수 있으며 잠재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어 매출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3. 지역명 + 키워드 : 어느 지역에서 구매를 위해 검색을 하는가?
오프라인 매장, 특산물, 관광지는 지역명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역명을 어떻게 키워드에 활용했는지에 따라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검색량이 많이 나오는 대표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에 다양한 지역 명칭을 붙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특히 신속하게 고객의 니즈를 해결해야 하는 업종(배달음식, 열쇠집, 세탁소, 태권도학원, 피아노학원 등)의 키워드는 고객이 사는 곳 근처에서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서울과 수도권의 경우 아이템의 성향에 따라 지역 키워드의 활용 여부를 판단합니다.
4. 타깃 고객 + 키워드 : 어떤 연령, 성별의 고객이 구매하길 원하는가?
고객에게 맞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타깃 고객에게 맞는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키워드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타깃 키워드는 성별(남성, 여성), 직업(직장인, 학생, 가정주부, 취업준비생 등), 연령(10대, 20대, 30대, 40대) 등이 있습니다.
5. 구어체 키워드 : 문장 형식의 키워드를 통해 노출을 원하는가?
'단어+단어'의 형태가 키워드의 기본 구성입니다. 그런데 모바일의 검색량이 늘어나면서 구어체 형태의 키워드들이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실제 대화 중에서나 쓸만한 키워드들이 검색에 노출되고 있는 것이죠.
손목이 뻐근하고 통증이 계속되는 증상을 가진 직장인들이 많은 편입니다. 증상을 보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인들이 '손목터널증후군'이라는 말을 알지 못한다면 해당 단어 대신 '손목이 아플 때', '손목이 찌릿' '속목이 시큰' 등의 구어체 키워들를 네이버가 추천하는 자동완성에 따라 자연스럽게 검색을 할 것입니다. 이 키워드를 통해서 '손목터널증후군'을 알게 될 확률이 높은 것이지요. 그래서 잠재고객들이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구어체 키워드에 대해서 증상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연관 검색어 vs 추천 검색어
구분 | 연관검색어 | 추천검색어 |
대상키워드 | 모든분야 | 비즈니스 연관 분야 |
방식 | 특정단어 검색 이후 많이 검색한 검색어를 연관검색어로 노출 | 특정 단어에 대한 검색어를 로직에 따라 선정하여 검색어를 노출 |
목표 | 다양한 검색어와 콘텐츠를 분석하여, 검색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한 후 적합한 검색어를 제공 | 이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여 특정 키워드를 입력한 이용자가 궁금해할 만한 검색어를 노출 |
3) 키워드끼리 섞어라! 추가 키워드를 붙여 확장 키워드 만들기
대상 | 타깃 키워드 | 추가 키워드 | 확장된 키워드 |
어린이 | 영어회화 | ~ 추천 | 어린이 영어회화 추천 |
~ 잘하는 곳 | 어린이 영어회화 잘하는 곳 | ||
~ 저렴한 곳 | 어린이 영어회화 저렴한 곳 | ||
취업준비생 | ~ 추천 | 취업준비생 영어회화 추천 | |
~ 잘하는 곳 | 취업준비생 영어회화 잘하는 곳 | ||
~ 저렴한 곳 | 취업준비생 영어회화 저렴한 곳 | ||
직장인 | ~ 추천 | 직장인 영어회화 추천 | |
~ 잘하는 곳 | 직장인 영어회화 잘하는 곳 | ||
~ 저렴한 곳 | 직장인 영어회화 저렴한 곳 |
이번 포스팅에서는 키워드를 찾는 방법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키워드부터 합성 키워드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 키워드들을 제목에, 그리고 본문 내용에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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