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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리뷰/SNS마케팅서적

[기업 블로그] 블로그 컨설팅북 Chapter 2. 키워드로 내용과 제목 구성하는 방법

by B급팬더 2019. 12. 5.

블로그 컨설팅북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에 최적화된 블로그 운영법

Chapter 2. 키워드로 내용과 제목 구성하는 방법

저자 오종현 | e비즈북스 | 2017.08.31

 

 지난 포스팅에서는 키워드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선정한 키워드를 제목과 내용에 적절하게 녹여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hapter 2. 키워드로 내용과 제목 구성하는 방법

 

1) 키워도와 블로그 제목 관련 가이드

 기본적으로 고객이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내 블로그가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가 블로그의 제목과 본문에 포함되어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단순히 검색어를 블로그 제목과 본문에 넣는다고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네이버가 이야기하 하는 좋은 블로그 제목은 '검색 사용자가 입력한 의도를 이해하고, 원하는 정보가 이 블로그 글에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제목'이라고 합니다. 아래 예시와 같이 블로그 제목을 통해서 이 글이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지를 분명하게 말해야 합니다. 하나의 블로그 글에는 하나의 키워드와 거기에 맞는 컨텐츠를 구성해서 포스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의 블로그 글에 여러가지 키워드를 넣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키워드를 삽입한 블로그 제목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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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워드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습관적으로 잘못 사용하고 있는 방문자 낚시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말하는 낚시성 문서는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관계 없는 내용을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특정 키워드들을 포함하여 게시한 문서'입니다. 본문과 무관한 문구를 제목에 삽입하여 사용하는 것을 지양해야 하며, 특수문자, 유니코드등을 사용한 가독성을 해치는 제목 역시 지양해야합니다. 특히 유니코드는 사용문자와 시스템 환경에 따라서 다른 특수문자로 변경되어 표기하니 사용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수문자와 유니코드를 사용하면 일시적인 주목도는 높일 수 있지만, 정보가 아닌 다른 요소를 사용해 시각적인 주목도를 높이는 것은 네이버에서 어뷰징 문서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키워드와 블로그 제목에서 제시하는 가이드의 핵심은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를 충실히 표현하는 제목을 작서아하라는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블로그에는 하나의 키워드와 거기에 충실한 블로그 내용이 들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키워드와 블로그 본문 관련 가이드

 네이버 검색에서 스팸문서로 인식되는 글을 쓰는 경우 그 글 뿐만 아니라 블로그의 글 전체가 검색에서 누락될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스팸문서로 인식하는 블로그 글 두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문 키워드는 블로그 제목과 마찬가지로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에 대한 내용에만 집중해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검색 상위에 노출되기 위한 인위적인 키워드 삽입 등은 블로그 노출 순위에 도움이 안 될 뿐만 아니라 블로그 자체가 네이버 검색에서 제외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의미 없는 포스팅

 글을 읽었을 때 무슨 글인지 알 수 없고,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느 웹소설을 서로 섞어서 새로운 문서로 만드는 경우입니다. 네이버는 진짜 한글 문서인지 기계적으로 단어들의 나열인지를 판단합니다. 그래서 엉터리 한글 문장들을 블로그에 쓰게 되면 네이버의 스팸 필터가 거짓 문장으로 검색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키워드를 인위적으로 많이 삽입한 포스팅

 블로그 글의 시작이나 끝부분에 키워드를 흰색으로 해서 감춰놓는다거나 글씨 크기를 1px로 조정해서 고객의 눈에 가급적 안보이도록 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방법들이 발전해서 HTML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감추는 히든태그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히든태그들은 글자색을 하얗게 만들어주거나, 크기를 줄이거나, 표를 만들고 키워드를 삽입한 뒤 표의 높이를 0으로 해서 표 안의 텍스트들을 안보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히든태그를 사용하는 경우 스팸필터에 걸려 노출되지 않습니다. 또한, 네이버 스마트 에디터 3.0부터는 본문에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블로그최적화

 블로그 최적화는 검색엔진이 블로그 글을 좋은 글로 인식하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검색엔진이 블로그의 글을 좋은 글로 인식하게 되면 저절로 상위에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최적화 과정은 내부 최적화와 외부 최적화로 나누어집니다. 내부 최적화블고그 글 자체에 대해 말하는 것이고, 외부 최적화글 이외의 부분입니다. 최근 구글,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은 내부 최적화보다 외부 최적화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즉, 블로그 내부에 글을 어떻게 쓰는가 하는 것 보다는 블로그 외부에서 어떤 반응이 이뤄졌는가 하는 것이 블로그 상위노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항목 설명
Blog Collection 블로그 문서의 제목 및 본문, 이미지, 링크 등 문서를 구성하는 기본정보를 참고해 문서의 기본 품질을 계산
네이버 DB 인물, 영화 정보 등 네이버에서 보유한 관련 콘텐츠 DB를 연동해서 출처 및 문서의 신뢰도를 계산
Search Log 네이버 검색 이용자의 검색로그 데이터를 이용해 문서 및 문서 출처의 인기도를 계산
Chain Score 웹문서, 사이트, 뉴스 등 다른 출처에서 고나심 정도를 이용해 신뢰도와 인기도를 계산
Blog Activity 블로그 서비스에서의 활동 지표를 참고해 얼마나 활발한 활동이 있는 블로그인지를 계산
Blog Editor 주제 점수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문서의 주제를 분류하고, 그 주제에 얼마나 집중하고 있는지를 계산
공식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에서 선정한 공식블로그인지에 대한 여부

 위의 표는 네이버 검색 공식블로그에서 발표한 C-Rank 알고리즘에서 참고하는 데이터의 일부항목입니다. 내부 최적화에 해당하는 것은 블로그의 제목, 본문, 이미지, 링크 등 문서를 구성하는 기본 정보에서 문서의 기본 품질을 계산하는 Blog Collection 입니다. 이외에 네이버 Db, Search Log, Chain Score, Blog Activity, Blog Editor 주제점수, 공식블로그 등은 외부 최적화에 해당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평가지수가 있겠지만 네이버가 공개한 정보만 봤을 때도 내부 최저화보다 외부 최적화의 비중이 맹우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Rank 알고리즘에서 외부최적화가 지향하고 있는 방향은 어떤 블로그가 주제에 집중하고 있는지, 얼마나 검색 이용자에게 인기 있는 블로그인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부 최적화를 '네이버가 알려주는 네이버 검색'의 가이드 중심으로 운영합니다. 외부 최적화는 특정 주제에 대해서 연관도 높은 키워드와 콘텐츠를 중심으로 싲속적으로 새로운 블로그 글을 발행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다양한 방문자들이 블로그에서 긍정적인 흔적을 남기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합니다. 여기서 방문자의 긍정적인 흔적들이란 체류 시간, 공유, 댓글, 재방문율 등의 통계 수치를 말합니다.

 

 


 

4) 블로그 콘텐츠 구성 전략

 콘텐츠는 어떤 키워드를 활용하고 이 키워드를 통해서 어떤 콘텐츠를 구성하는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아래 예시를 통해 이 2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콘텐츠의 구성법

우수 파워컨텐츠 글자수 이지지 개수 이미지당 글자 수
이미지 중시(여행 등) 4,000자 안팍 20개 200자
이미지 & 정보 (의료, 웨딩 등) 2,000자 안팍 6~7개 200~300자
정보 중시(교육, 금융 등) 2,000 안팍 3~5개 300자 이상

 2015년 발행 상위 5,000여 문서 중 우수 콘텐츠 분석 내용(출처: 네이버 광고)

 이 표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주제에 따라서 콘텐츠의 구성이 완전히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이미지가 중요한 여행 콘텐츠는 글자 수도 많지만, 이미지 개수 역시 20개로 많은 편에 속합니다. 반면 정보가 중요한 교육 콘텐츠나 금융 콘텐츠의 글자 수는 2,000자 안팎이고 이미지 개수는 3~5개로 비교적 적습니다. 

 

2. 키워드의 활용법

 콘텐츠를 구성할 때는 키워드의 활용도 중요합니다. 키워드를 추출하고 키워드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때 가급적 하나의 글에는 하나의 키워드가 노출될 수 있도록 제목을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비염 증상 3가지와 다섯 단계 비염 치료 방법은?'이라는 젬고보다 '비염증상 3가지 체크포인트 확인하자!'와 '비염 치료 방법 5단계만 기억하자!'라고 키워드를 분리해서 제목을 정하고 각각을 포스팅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5) 브랜드 블로그 콘텐츠 기획하기

 

1. 주제에 따른 글감 정리

주제 세부내용
오씨 아줌마 사과스토리

과수원이 있는 청송은 어떤 곳?, 왜 청송 사과가 맛있는가?,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고 키우는 청송사과, 청송 사과에 들어 있는 영양소, 맛있는 사과 고르는 법, 사과를 키우는 방법, 봄에 과수원에서 하는 일, 사과 농약의 오해와 진실 등

오씨아줌마 사과를

먹으면 좋은 점

임산부에 좋은 과일, 수험생에게 좋은 과일, 비타민C가 많은 과일, 변비해결 방법, 과일 다이어트 방법 추천, 설날 선물 추천, 제사상 사과 추천, 맛있는 사과 추천, 못난이사과 추천, 사과 직거래 장터 등

오씨아줌마 사과를 먹고

만족했던 고객들 사례

쇼핑몰 후기 혹은 개인블로그에 올라온 후기 모음

 

 

2. 색다른 형식으로 작성하는 법

 키워드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다 보면 남들과 비슷한 내용을 생산해내게 됩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유사문서와 같이 남의 글을 베끼는 것을 싫어합니다. 이럴 때 해결결 방법이 바로 '스토리' 입니다. 콘텐츠 생산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형식으로 쉽게 풀어서 씁니다. 형식은 말 그대로 다양합니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질문 답변 형식, 일기 형식, 칼럼 형식 등을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질문 답변 형식방문자가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블고그 속에서 질문과 답변 식으로 묻고 답한는 것입니다. 질문 답변 형식은 글을 읽는 방문자가 실제로 질문하고 답변을 받는 것처럼 느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기 형식의 콘텐츠는 생산자가 경험한 에피소드를 구어체로 쉽게 풀어내는 형식입니다. 일기 형식의 경우, 아이템이 스토리를 붙이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문적인 설며이나 아이템의 특장점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형식이지만, 구어체로 쉽게 표현하고 일상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풀면서 아이템 역시 자연스럽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칼럼 형식신문의 칼럼처럼 전문가의 목소리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다만, 전문적인 용어보다는 방문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서 써줘야 합니다. 칼럼 형식의 경우, 권위의 법칙이 필요한 경우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예로, 질병에 대해 일반 사람이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전문의가 전문적인 말투로 이야기 했을 때 더 신뢰하게 되는것이 있습니다.

 

 


 두번의 포스팅으로 나눠어서 본 '블로그 컨설팅북' 키워드에 대해 알고, 활용법에 대해 알 수있어 B급팬더는 읽으면서 만족 했습니다. 아쉬운 것은 2017년도 출간된 책이라는 것 정도? 하지만 네이버가 알고리즘을 바꿔도 포스팅의 기본(글쓰기의 기본)인 읽는 사람이 찾는 글은 크게 바뀌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이 팬더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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