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
더 잘 검색되고 더 정확히 도달되는, 검색 엔진 최적화부터 동영상 타깃 광고까지 유튜브 마케팅 실전 가이드
PART 2. 유튜브 검색 최적화 전략
저자 민진홍, 최규문 공저 | 한빛미디어 | 2019.09.03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것!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검색 최적화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검색 최적화 전략을 위한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알아보고 SEO를 위한 전략과 핵심 팁을 확인하겠습니다.
PART 2. 유튜브 검색 최적화 전략
1) SEO란?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줄임말로,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뜻입니다. 특정한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웹사이트의 주소 링크를 '검색 결과 페이지 상위에 나타나게 하는 것' 입니다. SEO는 어떤 영역을 최적화 대상으로 삼느냐에 따라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콘텐츠 SEO : 키워드 검색 결과에 노출되도록 콘텐츠 내용을 최적화하는 것 온페이지 SEO : 제목, 설명, 태그 등 메타 태그 설정을 최적화하는 것 오프페이지 SEO : 외부 사이트와 링크 연동 및 인용을 최적화 하는 것 |
2) 유튜브 SEO를 위한 세 가지 기본 요령
1. 제목과 설명에 태그 키워드를 정확히 넣는다.
메타데이터란 동영상의 내용을 검색 엔진이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추가로 입력하는 정보입니다. 메타 데이터는 주로 동영상을 제작하는 크리에이터가 동영상의 내용과 연관성이 높은 주제어(태그)를 텍스트(키워드)로 넣은 것입니다. 메타 데이터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것이 바로 '제목'입니다. 제목에 들어간 키워드에 따라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 순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목은 시청자(검색자) 입장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 찾는 지역명(예 : 강남역, 홍대입구, 영등포) - 음식점 종류(예 : 한식집, 일식집, 레스토랑) - 만남의 목적(예 : 데이트, 단체 회식, 상견례, ~하기 좋은) - 가게 분위기(예 : 조용한, 맛있는, 편안한, 분위기 좋은) |
2. 단순 조회수 보다 시청 지속시간에 유의하라.
2018년 2월, 유튜브는 광고 수익을 창출하려면 최근 1년간 전체 누적 시청 시간이 4,000시간이 되어야 하고, 구독자 1,000명 이상을 보유해야 한다'는 규정을 도입했습니다. 예전에는 유튜브에서 동영상위 상위에 랭크되는 중요한 기준이 '조회수'였는데, 이를 악용하는 유튜버들의 행동을 막고 양질의 콘텐츠를 유인하기 위해 이제는 단순 조회수가 아닌, 재생 지속 시간에 더 높은 가중치를 주도록 알고리즘을 개선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핵심 메시지만 담아 최대한 간결하게 만들어서 시청자가 가급적 끝까지 시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구독자의 유입 경로와 시청 패턴을 분석하라.
유튜브의 [분석] 기능을 사용하여 시청자 반을을 분석합니다.
- 재생 시간과 조회수 : 얼마의 시간 동안, 몇 번 재생되었는지 확인 - 시청자 층 : 시청자 연령대, 성별, 지역이 타깃층과 일치하는 지 확인 - 재생 장소 : 유튜브에서 재생되는지 다른 웹페이지에서 재생되는 지 확인 - 트래픽 소스(유입경로) : 시청자가 동영상에 도달하기까지 이용한 검색 사이트나 SNS 링크 등 유입 소스와 경로 정보 확인 - 시청자 유지율 : 평균 재생 지속 시간을 통해 동영상이 시청자의 관심을 얼마나 유지시키는지 확인 - 댓글 및 좋아요와 싫어요 수 : 동영상에 댓글을 올린 시청자의 수를 알 수 있고, 시청자의 의견을 알 수 있음 - 공유 : 동영상이 공유된 횟수나 공유하는 데 이용된 SNS를 알 수 있음 |
3)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시 필수 고려사항
1. 유튜브를 통해 자사 홈페이지로 방문을 유도한다.
설명 영역의 셋째 줄 내에 링크 URL 주소를 적어둡니다. 동영상 설명이 길어지면 위쪽의 세줄만 노출되고, 넷째 줄 부터는 [더보기]를 클릭해야만 편져서 볼 수 있기 때문에 눈에 띄기 어렵습니다.
2. 동영상 재생 중(카드 화면)에 링크 URL 주소를 노출한다.
유튜브에서는 동영상 안에 링크 URL 주소를 넣어 띄울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 중에 화면 위에 팝업으로 나타나는 [카드] 기능을 사용하면 동영상 재생 중에 홈페이지로 연결 되는 링크 URL을 보여 줄 수있습니다.
4) 유튜브 동영상 제목 짓는 법
유튜브 노출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제목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제목에 들어가는 키워드들은 구글 검색 엔진에도 반영됩니다. 유튜브 동영상이 검색에 노출되게 하려면 '검색 키워드'로 사용될 수 있는 '단어(텍스트)'를 동영상 설명안에 넣어주어야 하며, 그중 제목이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유튜브 동영상 목록을 살펴보면 제목이 길어 도중에 잘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연관 키워드를 되도록 앞쪽에 넣어야 합니다. 구글 검색을 통한 유입을 노릴 수 있는 키워드를 사용해서 제목을 짓되, 동영상 제목에 사용할 수있는 수 있는 글자 수를 고려하여 너무 길지 않아야 합니다.
동영상 제목을 지을 때 똑같은 키워드르 여러번 반복해서 넣지 말고, 동영상의 내용과 관련 없는 것은 끼워 넣지 말것, 그리고 동영상의 제목을 너무 길게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4) 설명 영역을 잘 활용하는 법
설명 영역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동영상의 유입과 조회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설명은 한글 2,500자 또는 영문 5,000자 까지 입력할 수 있는데 가급적 많이 채우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설명의 첫 두세 줄 내에 노출하고 싶은 키워드를 넣어 검색 결과에 노출하고 싶은 키워드가 바로 보이게 합니다. 처음 두세 줄 안에 중요한 키워드를 포함하고, 유인하고 싶은 주소(URL)을 노출해 클릭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다른 동영상의 '추천 동영상' 목록에 노출되게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설명 영역에 다른 사용자의 동영상(채널) 제목과 URL 주소를 삽입하면 그 동영상이 재생되는 동안'연관 동영상(추천 동영상과 같은 의미로, 유튜브에서 [다음 동영상]영역에 표시 됨)' 목록에 우리 동영상이 노출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두 동영상이 서로 관련된 것으로 유튜브가 인식하면 인기 동영상의 재생이 종료된 후 [다음 동영상]으로 연결되어 자동 재생되거나 재생 중 오른쪽(PC)이나 하단(모바일)의 추천 목록에 노출될 기회가 늘어납니다.
다른 채널의 동영상을 소개 할 때는 ① 실제 관련성 있는 비슷한 주제나 장르의 동영상(채널)을 선별하여 소개하고, ② 여러 개의 동영상이나 채널을소개합니다(3~5개의 URL 주소 함께 소개) ③ 소개할 동영상의 제목과 URL 주소를 함께 적어줍니다(키워드 매칭 효과 기대). ④설명 영역에 동영상에는 가급적이면 최근 한달 이내에 업로드된 동영상 중 1만 뷰에서 10만 뷰 사이의 동영상을 링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태그와 재생목록으로 조회수를 늘린다.
유튜브에서 태그의 역할은 카테고리를 나누어 시청자가 동영상을 찾기 쉽게 해주는 것입니다. 태그를 이용하해 유입을 증가시키고 조회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를 붙이면 그 키워드의 검색 목록에 자동으로 우리의 게시물이 연결되어 포함됨으로 상대적으로 게시물이 노출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태그의 역할은 '연관 동영상' 목록에 노출하기 위함입니다. 연관 동영상(추천 목록)에 더 많이 노출되는 태그 사용법은 태그에 '채널명'과 '동영상 제목'을 공통으로 넣는 것입니다. 태그의 가장 큰 역할은 '이름'이나 '채널명'을 알리는 것입니다. 채널 내 모든 동영상의 태그에 채널명, 채널ID, 동영상의 제목(시리즈명0을 일관되게 넣어두면 동영상 하나가 재생될 때 연관 동영상(추천목록)에 같은 태그를 붙인, 같은 채널의 동영상들이 '시리즈'로 연속해서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동영상에 15개가 넘는 해시태그가 있는 경우 유튜브는 모든 해시태그를 무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채널명이나 채널 ID, 비슷한 장르의 관련 키워드나 조합 키워드를 포함하여 10개 이내로 쓰기를 권장합니다.
재생목록은 관련성 높은 주제나 장르의 동영상을 넣어 연속해서 시청할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비슷한 주제의 동영상들이 포함되어야 시청자도 연속해서 즐길 수 있고, 특정 장르와 주제의 연관 동영상을 찾기가 더 쉬워집니다. 재생목록은 이어지는 동영상이 자동 재생되므로 조회수가 더욱 증가하게 되며, 재생목록 자체가 검색 대새앙이 되므로 유입도 증가하게 됩니다.
6) 유튜브 동영상 키워드 찾는 법
1. 유튜브 검색창에서 연관 키워드(검색어)를 찾아본다.
구글 검색의 [동영상] 탭을 클릭한 상태 또는 유튜브 검색창에 언더바(_)를 먼저 입력한 상태로 찾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 목록이 나타납니다.
2. Keyword Tool을 이용해 '롱테일 키워드'를 조사한다.
키워드 서칭 도구인 Keyword Tool(http://keywordtool.io)를 이용하면 특정 키워드의 자동 완성 키워드 목록을 통해 이른바 '롱테일 키워드'라 부르는 세부 키워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3. 유튜브[분석]의 [트래픽 소스]보고서를 살펴본다.
유튜브 관리자 모드의[분석] > [트래픽 소스] > [YouTube 검색] 항ㅁ고에서 동영상을 시청한 사람들이 사용한 검색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검새 키워드로 사용하고 있는데도 동영상에 제목이나 설명, 태그에 활용하지 않고 있는 키워드를 찾습니다. 이런 키워드들을 태그로 추가합니다.
4. 경쟁 채널에 접속해 인기 동영상의 태그 키워드를 분석한다.
경쟁 채널의 동영상 태그 분석 시 크롬 확장 프로그램 [Tags for YouTube]를 활용합니다. 이 확장 프로그램을 크롬브라우저에 추가하면 내가 시청 중인 유튜브 동영상의 더보기 아래에서 동영상에 설정되어 있는 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구글 키워드 플래너로 키워드 예상 검색량을 조사한다.
구글 애즈(Google Ads)에 접속 한 후 [도구]>[키워드 플래너]를 클릭합니다.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찾으려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시작하기]를 클릭 하면 [키워드 계획] 결과 페이지에서 입력한 키워드에 대한 예측 검색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최적화를 위한 SEO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이번 포스팅을 정리, 요약한 유튜브 단계별 SEO 체크 리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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